교차로 안전운전과 우회전 규정에 대한 이해

 

교차로 안전운전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른 우회전 규정

이번에 공포된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운전자는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우회전 하는 경우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한 후 우회전해야 한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운전자들이 교차로와 우회전을 신중하게 수행하도록 규정한 것이다.

항목 내용
교차로 도로에서 다른 도로와 만나는 부분
우회전 유턴이라고도 불리며, 운전자가 운전하는 차의 앞부분을 운전자의 왼쪽으로 돌리는 것
신호등 도로에서 차량과 보행자들에게 운전 동작을 알려주는 교통 시설물
정지선 횡단보도나 교차로 진입로 안에 있는 차량이 정지해야 할 위치를 나타내는 실선
횡단보도 보행자가 도로를 건널 때 사용하는 통행로

위의 규정에 따라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운전자는 우회전을 하기 위해 교차로 직전에서 반드시 정지해야 합니다. 특히, 정지선이 있는 경우 정지선에서 반드시 정지한 후 우회전을 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들에게 안전한 횡단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무시하고 무단횡단으로 건너는 행위는 보행자가 절반 이상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하지만, 도중에 신호가 바뀐 상태라면 운전자는 보행자 보호 의무가 있습니다. 보행자들이 횡단보도를 건널 때 신호를 지켜야 하지만, 운전자 역시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교차로와 우회전

구간 내용
교차로 교차로는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을 가리킵니다. 우회전을 할 때에도 교차로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행자와 교통량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안전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회전 후 신호를 확인하고, 보행자 우선권을 존중해야 합니다.
우회전 우회전은 운전자가 도로의 오른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회전을 하는 동안에는 교차로의 규칙을 준수해야 하며, 보행자와 다른 차량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신호등이나 횡단보도 등 교통안전에 관련된 요소에 따라 우회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교차로 우회전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에는 횡단보도나 보행자의 신호를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보행자 보호의무를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있을 때는 우회전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2022년 7월 12일부터는 보행자가 인도에서 횡단보도로 통행하려고 하는 경우에도 우회전을 할 때 일시 정지를 해야 합니다.

서행하며 우회전할 수 있다.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있을 때 혹은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할 때 이를 무시하고 우회전 후 횡단보도를 지나가는 경우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으로 범칙금 및 벌점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7월 12일부터는 보행자가 인도에서 횡단보도로 통행하려고 하는 때에도 일시 정지를 해야 합니다.

교차로와 우회전

교차로는 도로상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만나는 지점을 말합니다. 주행 중 교차로를 통과하거나 우회전 할 때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차량과 횡단보도를 통과하는 경우, 녹색인 경우에도 신호위반이 되므로 운전자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일시정지는 차량의 바퀴를 완전히 멈추는 것을 말합니다. 운전자는 일시정지 상황에서 반드시 보행자의 존재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보행자가 없는 경우에만 30km 이하의 속도로 운전하여 인도 옆 차선을 통해 우회전할 수 있습니다. 우회전하는 경우에도 인도를 통과하는 보행자가 우선권을 갖으므로 운전자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용어 설명
교차로 서로 다른 방향에서 오는 차량들이 만나는 도로 상의 지점
우회전 주행 중 특정 지점에서 우측으로 회전하는 동작
일시정지 차량을 일시적으로 완전히 멈추는 동작
신호위반 교통 신호를 어길 경우 발생하는 위반 행위
인도 보행자가 이용하는 도로 옆에 위치한 통행 구역

교차로와 우회전은 운전 중 많은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므로 운전자는 항상 교통 규칙을 준수하고 안전 운전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보행자와의 충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는 우회전 시 인도를 통과하는 보행자의 우선권을 양해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 중에는 신호에 따라 정지를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교통법규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교차로와 우회전

일시정지 후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으면 우회전할 수 있습니다. 보행자가 없다면 서행으로 통과할 수 있지만, 보행자가 있으면 보행자가 통행을 마칠 때까지 기다린 후 우회전할 수 있습니다.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통과할 경우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으로 승합차는 7만 원, 승용차는 6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며, 벌점도 10점이 부과처분됩니다.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차량 운전자는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우회전을 하는 경우 정지해야 합니다.

항목 벌점 범칙금
교차로에서의 우회전 10점 승합차: 7만 원, 승용차: 6만 원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보호 위반 승합차: 7만 원, 승용차: 6만 원

교차로와 우회전

  1. 교차로에서의 우회전은 주행 중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는 경우에만 허용됩니다.
  2. 만약 보행자가 있는 경우에는 보행자가 통행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3. 횡단보도 위에 있는 보행자를 무시하고 통과할 경우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으로 벌점과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4. 교차로에서 우회전할 때에는 신호등이 빨간불인 경우에도 정지해야 합니다.

주의: 교통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교차로와 우회전 시 주의해야 합니다.

교차로와 우회전

경찰청에서는 이번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안의 취지가 보행자 교통사망 사고 감소를 위한 노력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3년간 우회전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공개하면서 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22년에 발표된 도로교통법 주요 개정안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첨부된 게시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삼거리에 대한 안전운전 중요성

삼거리는 도로 교차점에서 중요한 구간으로, 우회전 시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지점입니다. 삼거리에서 우회전을 할 때에는 주변 환경과 다른 차량들과의 교차에 주의해야 합니다. 교차로 우회전 시 양보 의무와 신호를 잘 확인하여 안전한 운전을 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easy-guide.tistory.com/
https://enter-news.tistory.com/

Leave a Comment